Step 2. creo UDF 생성 #
Creo UDF 객체 모델링
UDF Insert 원점에 해당하는 좌표축을 생성한다.
UDF 생성 기준에 해당하는 좌표축을 생성하기 위해 [ 좌표계 ]명령을 실행한다.
①참조 객체를 선택하고 [ 확인 ]을 눌러 UDF 좌표를 생성한다.
※ 좌표계의 위치와 방향이 생성되는 UDF의 생성 위치와 방향으로 결정된다.
UDF 좌표가 생성되면 ①참조 객체를 선택하고 ②[ 숨기기 ]를 선택하여 객체를 숨긴다.
※ 중복된 객체로 인한 선택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이전 참조 객체를 숨긴다.
①[ 평면 ] 명령을 실행 후 ②[ 참조객체 : 좌표계 ]를 선택하고 ③[ 오프셋 ]을 [ X ]로 변경하고 [ 확인 ]을 눌러 UDF 좌표계의 X방향 평면을 생성한다.
동일한 방법으로 [ Y ], [ Z ]방향의 평면을 추가 생성한다.
※ UDF 좌표계와 좌표계를 참조한 [ X, Y, Z ]평면을 기본으로 작업을 시작한다.
①[ 스케치 ]명령 실행 후 스케치 평면 ②[ Z ]을 선택하고 스케치 방향 ③[ X ]를 선택한다.
※ 스케치 생성시 선택하는 스케치 방향 ③[ 평면 ]은 UDF 생성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.
Curve를 이용하여 ①기본 형상을 생성하고 ②[ 치수 ]를 입력한다.
UDF 생성에 필요한 3개의 스케치를 생성한다.
※ ①[ 구성모드 ]를 이용하여 생성한 Curve는 가상선으로 표현는 객체이며 실제 모델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UDF 가변 치수 등록을 위한 객체로 활용이 가능하다.
※ ②는 X방향 Hox Hole의 수량에 해당하는 가변 치수을 등록을 위해 첫번째 스케치에 구성모드로 형상을 생성하고 치수를 부여하여 구현.
[ 밀어내기 ] 실행 후 생성된 ①[ 스케치 ]를 선택하고 깊이를 ②[ 대칭 ]으로 변경하고 설정은 ③[ 재료 제거 ]를 선택하여 형상을 Cut한다.
생성된 ①[ 밀어내기 ]를 선택 후 ②[ 패턴 ]을 실행한다.
※ [ 패턴 ]기능은 대상 객체를 선택한 상태에서만 활성화 된다.
패턴 명령이 실행되면 유형을 ①[ 방향 ]으로 변경하고 방향 ②[ Y ]축을 선택하여 생성한다.
동일한 방법으로 모든 스케치를 밀어내기 작업 후 패턴을 적용한다.
※ 각각 [ X ]축방향 과 [ Y ]축 방향으로 패턴을 적용한다.
세번째 밀어내기 객체를 이용하여 ②[ X ]축 방향 ③[ Y ]방향으로 패턴을 한번에 추가한다.
패턴생성이 완료되면 [ 관계식 ]명령을 실행 한다.
② [ 관계식 대화창 ]이 활성화 되면 ③ [ 생성된 모든 객체 ] 선택하면 관련된 ④[ 치수 ]가 디스플레이 되어 관계식 할당에 사용이 가능하다.
설정을 하고자 하는 치수 [ ① ]을 선택하면 관계식 대화창에 해당 치수 [ ① ]이 표시되고 값을 산출하기 위한 해당치수를 선택하여 계산식을 완성한다.
참고로 해당 관계식은 첫번째 스케치의 치수 [ ⑤ ]의 값을 산출하기 위한 계산식이다.
d174 = (d217 x d226) + (d222 x (d226-1)) + (d218 x 2)
= ( ① x ② ) + ( ③ x ( ② - 1 )) + ( ④ x 2 )
70 = ( 11 x 4 ) + ( 5 x ( 4 - 1 )) + ( 5.5 x 2 )
이 상태에서 X방향의 갯수인 d226을 [ 4 -> 5 ]로 수정하면 d174는 86으로 계산되어 형상에 반영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