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현상은 OneDrive 나 GoogleDrive 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현상이다.
아이콘 오버레이를 시도하는 어플리케이션들 간에 우선 순위가 있으며, Windows 10 에서는 무조건 OneDrive 가 최우선 순위를 갖는다. OneDrive 가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의 아이콘 오버레이 기능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에 TortoiseSVN 의 아이콘 오버레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도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.
더 심각한 것은 사용자가 임의로 OneDrive 를 삭제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.
이 글은 OneDrive 를 삭제하지 않고, TortoiseSVN 의 아이콘 오버레이 우선순위를 높이는 방법으로 TortoiseSVN 아이콘 오버레이를 되살리는 방법을 안내한다.
TortoiseSVN 설정을 이용한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#
먼저 TortoiseSVN > Settings
로 들어간다.
설정 팝업에서 Icon Overlays > Overlay Handlers
를 선택한다.
Overlay Handlers
에서 Start registry editor
버튼을 클릭한다.
아이콘 오버레이 우선순위 변경 #
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, 다음 그림과 같이 OneDrive 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.
재미있는 사실은 우선 순위가 알파벳 기준의 정렬이어서, 우선 순위를 높이기 위해 레지스트리 항목 이름의 앞쪽에 공백(space)를 추가한다는 것이다.
“OneDrive” 가 “TortoiseSVN” 보다 앞쪽 공백이 2개 많다. “OneDrive” 보다 높이 올라가기 위해 “TortoiseSVN” 관련 레지스트리 이름에 공백 3개씩 추가해보자.
다음은 이름 변경이 완료된 상태의 예시이다. TortoiseSVN 레지스트리들이 OneDrive 보다 상단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컴퓨터 재시작을 통한 변경 적용 #
컴퓨터를 재시작하면, 아래 그림처럼 TortoiseSVN 의 아이콘 오버레이 기능이 정상 동작한다.